본문 바로가기

기록지/강남대학교 멋쟁이사자처럼 지원 페이지

[멋쟁이사자처럼 지원페이지] #1Google Cloud platform을 활용한 배포 시작

반응형

 강남대학교 멋쟁이 사자처럼의 운영진이 되었다. 가장 먼저 주어진 업무는 운영진 스터디 지도와 Apply-site를 만드는 것이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Apply-site를 만드는 과정을 기록하고자한다.

 

1. Web hosting 플랫폼 선택

 

 웹 호스팅 플랫폼으로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선택했다. 일단 첫 가입자들에게는 $300의 무료 크래딧이 생기기 때문에 돈이 없는 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딱 좋았다. 인스턴스를 만들고 바로 배포하는 과정이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다만 프론트 파트에서 React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배포 과정에서 삽질이 조금 필요할 것 같다.


https://cloud.google.com/free?hl=ko 

 

무료 체험판 및 무료 등급  |  Google Cloud

$300의 무료 크레딧과 월별 한도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Compute Engine, Cloud Storage 등 20여 개의 제품으로 Google Cloud에서 빌드하세요.

cloud.google.com


2. Database

 

 Database는 MySQL을 사용했다. 그동안 사용한 데이터베이스이기도 하고 Google Cloud에서 MySQL DBS가 아주 잘 되어있었다. 사용해보니 실제로 연결과 유저 생성과 같은 부분을 GUI로 제공하기 때문에 정말 좋았다.

 

3. 문제해결

 

 인스턴스를 만드는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막상 인스턴스를 만든 후 설정한 DB에 연결하려니 문제가 발생하였다. 에러는 바로 다음과 같다.

The GPG keys listed for the "MySQL 5.7 Community Server" repository are already installed but they are not correct for this package

 

구글링을 해보니 GPG Key가 만료 됐다는 것 같았다. CentOS는 마리아 디비를 써야한다는 말이 이해가 될정도로 별별 삽질을 다 해보았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사실 손에 꼽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Google Cloud에서 이런 에러가 나오다니 조금은 슬펐다 ㅠㅠ 그래도 해결책은 찾았다.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니 해결되었다.

 

[root@localhost ~]rpm --import https://repo.mysql.com/RPM-GPG-KEY-mysql-2022

 

 jar로 빌드해서 올리니 잘 실행되었고, 정말 행복했던 것은 ssh 연결 프롬포트 창을 닫아고 서버에서는 계속 내 Spring boot 어플리캐이션이 실행되었다! 다음은 직접 배포한 서비스의 API 명세 페이지이다. Swagger를 사용하였다.



 

반응형